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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박주선
박주선과 호남, 시련에서 영광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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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치인 박주선 - 미완의 신화

작성일09-11-09 10:00 조회3,53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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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인 박주선 - 미완의 신화

호남인이 살린 박주선 - 37일간의 드라마
1999년 말 옷로비 사건으로 박주선은 구속됐다. 그의 명예는 땅에 떨어졌다. 평생의 목표였던 검찰총장의 꿈은 사라졌다. 그것으로 끝인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그는 곧 정치인으로 다시 일어섰다. 
그를 죽인 건 수구보수세력이었지만, 그를 살린 건 호남인이었고 민심이었다. 민심은 박주선의 억울함과 그의 능력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박주선을 살리기 위한 도도한 흐름을 만들어냈다. 
박주선은 16대 총선에서 DJ의 아성인 호남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됐다. 정치인으로서 새 출발이었다. 박주선은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겠다’는 인생의 새로운 목표를 세웠다. 

“저는 큰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저는 저에게 자문해 보았습니다. 변호사로서 윤택하게 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지역발전을 위해 기여할 힘과 의지가 있는가? 그리고 국가발전에 봉사할 자질과 능력이 있는가?
저에게 주어진 소명이라면, 제가 닦아온 전문지식과 국가경영의 경륜을 총동원해 정정당당하게 헤쳐나가겠다는 다짐에서 출마를 결심하게 됐습니다.”(2000년 총선 출마선언문)

‘박주선의 의지’와 ‘민심’이 만나면서 폭발적 에너지를 만들어냈다. 박주선은 ‘온실 속의 화초’가 아니었다. 고난을 성장의 자산으로 삼아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온 강인한 의지가 있었다. 
첫 번째 구속은 그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이었다. 평생을 걸고 살아온 인생에 대한 부정이었다. 그렇지만 좌절은 없었다. 자신의 안일과 평안을 위해 도피하지도 않았다. 그는 첫 번째 구속을 “하늘이 큰일을 맡기기 위해 그 사람을 시험한다”는 말을 새기며 자신을 일으켜세웠다.
박주선에겐 그를 믿는 사람이 있었고, 민심 역시 그의 편이었다. 민심은 그의 무죄를 확신하고, 다시 일어서기를 기원했다. 
그의 변호인단은 80명으로 개인사건으로는 최대인원이었다. 그의 석방을 바라는 탄원서에는 1만 5천여 명이 서명했다. 그의 총선 출마를 바라는 지역민들은 추대위원회를 만들어 3만여 명이 서명해, 그의 출마를 요구했다.


동교동계의 장관직 제안 거부
박주선이 출마를 결심하자 당시 여당은 비상이 걸렸다. 그의 출마를 막기 위해 여권이 총동원됐다. 청와대 비서실장이던 한광옥, 청와대에서 물러나 문광부 장관직을 맡고 있던 박지원, DJ의 장남 김홍일이 직접 나서서 출마를 만류했다.
그들은 모두 DJ의 측근 중의 측근이었고, 대통령의 뜻을 대리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었다. 당에서는 사실상 출마 만류가 어렵다고 보고 이들을 동원했다. 이들은 ‘DJ의 뜻’이라며 출마를 만류했고, 심지어 ‘장관직을 주겠다’는 제안을 했다.
그러나 박주선은 이를 거부했다. 이미 민심의 도도한 흐름은 박주선 개인이 거역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DJ와 박주선의 신뢰는 출마를 만류하는 그들보다 더 깊었다. DJ의 뜻이 결코 그들의 말 속에 있지 않고, ‘박주선의 재기’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출마선언을 한 후 선거일까지는 불과 37일 밖에 남지않았다. 선거전문가나 정치권은 물론 언론에서도 그의 당선 가능성에 회의적이었다. 무모한 도전이라는 얘기가 곳곳에서 나왔다. 정치경험도, 선거경험도 전무했다. 조직도 돈도 없었다.
불가능한 도전이라던 박주선의 선거운동은 하나의 신화를 만들어냈다. 선거운동이 시작되자 전국각지에서 박주선을 돕기 위한 행렬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서울, 부산 등지에서는 휴가를 내고 박주선을 돕기 위해 달려왔다. 통계가 불가능했다. ‘얼굴이나 보여주고’ 돌아가는 형식적 인사치레가 아니었다. 많은 인사들이 선거사무소나 박주선에게 알리지 않고, 연고지를 찾아 선거운동을 돕고 갔다.
지역구 유권자들에게 출향인사들의 전화가 빗발쳤다. ‘박주선을 찍어야 호남의 자존심을 살린다’며 박주선 지지를 당부하는 전화였다. 지역에 사는 사람들 역시 마찬가지였다. 광주·전남 인근지역 주민들은 하루가 멀다하고 선거캠프를 찾았다. 날마다 김밥과 김치를 담아오는 아줌마들, 씨암닭과 계란 두루미를 싸들고 온 할머니도 있었다.
정권교체 후 처음으로 치러지는 총선이었다. DJ정권의 성공을 위해선 민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분위기가 지배하고 있었다. 동시에 민심의 바닥에는 또 하나의 흐름이 꿈틀거리고 있었다.
정권교체로 호남인의 오랜 숙원은 풀렸다. DJ 이후 새로운 정치인, 새로운 지도자를 키워야 한다는 바람이 그것이었다. 권노갑 등 동교동계가 전권을 행사한 민주당 공천은 이같은 민심에 부응하지 못했다. 오히려 구 정치인을 대거 공천함으로써 새 인물에 대한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다. 
박주선의 고난은 개인의 아픔이 아니었다. 수십 년간 소외와 차별 속에서 살아온 호남인의 삶과 일체화돼있었다. 정서적 일체감과 미래에 대한 공동의 목표가 형성됐다. 결과는 보나마나였다.
37일간의 선거운동. 박주선은 압승을 거뒀다. 1만 8천여 표차의 대승이었다. 


 󰠙‘중진급 초선’의 빼어난 의정활동 - 시민단체 선정 ‘최우수 의원’ 
16대 국회에 등원한 박주선은 ‘중진급 초선’이었다. 장관이나 CEO 출신 등 화려한 경력의 소유자, 정치적 비중이 높은 초선의원들을 정치권에선 그렇게 불렀다. 박주선의 화려한 경력과 DJ 텃밭에서의 자력에 의한 원내 진출은 그를 주목받는 의원으로 만들었다.
대개 거물급 인사들이 국회에 진출할 경우, 상임위 등 의정활동에 소홀하기 일쑤다. 의정활동보다는 정치적 활동, 권력핵심부의 동향과 당내 역학관계 등에 신경을 쓰며 자신의 정치적 지위를 높이기 위한 활동에 관심을 갖는다.
반대로 일부 초선의원들은 튀는 정치적 행동으로 자신을 알리기 위해 노력한다. 자연 상임위 활동이나 정책활동은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
그 결과는 머지 않아 나타난다. ‘내용이 없다, 콘텐츠가 없다, 2%가 부족하다’는 정치권과 언론의 평가가 그들에게 내려진다. 자질 문제가 항상 꼬리표로 붙어다닌다. 정쟁과 권력투쟁적 정치활동을 통해 성장한 대부분의 정치인들에게 붙어있는 꼬리표다. 2007년 대선 차기주자 중에도 이같은 평가를 듣는 이들이 있다. 
박주선은 ‘중진급 초선’이었지만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정치권과 언론의 호평을 받았다. 박주선은 상임위로 ‘정무위원회’를 선택했다.
대개 법조계 출신들이 가는 곳이 법사위다. 법이라는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곳이다.
법조계 출신들은 입법부란 특성상 의정활동에서 비교적 좋은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한계가 있었다. 흔히 ‘법으로 안되는 일을 하는 것이 정치’라고 말한다. 법대로만 한다면 정치가 필요없다. 국회는 법을 만드는 곳이다. 사회 내 다양한 세력의 이해관계와 갈등을 조정, 룰을 만들어내는 곳이다.
그러나 법조계 출신들은 사회 제세력의 다양한 이해관계의 충돌이나 조정이라는 측면보다는 법의 해석에 머문 경우가 많다. 법의 출발인 사회관계, 인간관계와 삶의 현장을 놓쳐버리는 것이다. 
법조계 출신들이 전문성을 잘못 살리는 경우도 있다. 풍부한 정보망과 수사능력을 정쟁의 도구로 사용하는 경우다. 이들은 정쟁과 권력투쟁의 하수인으로 전락, 국민들의 정치혐오증을 불러일으키는데 일조했다. 소위 ‘공격수’로 불리던 사람들이다. 지금은 이미지 변신을 꾀하고 있는 한나라당 소속 정형근, 홍준표 등이 대표적인 경우다.
박주선은 법사위를 가지 않고 정무위를 선택했다. 박주선은 이제 정치인이었다. 법이라는 틀을 벗어나 정치·경제·사회·문화를 폭넓게 보는 안목과 식견을 갖추기 위한 그의 선택이었다.
정무위의 소관부처는 국정 전반을 총괄조정하는 국무조정실, IMF 경제난 이후 경제개혁을 주도한 금융감독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등이다. 금융, 재벌문제 등 정치와 경제가 만나는 곳이다. 
박주선이 원내에 진출한 16대 때는 더욱 정무위가 주목 받았다. IMF 경제위기를 초래한 분야가 재벌과 금융이었다. 여전히 재벌개혁과 금융개혁은 국가적 과제로 남아있었다. 박주선은 여당의원으로서 국회에서의 활동뿐 아니라 경제 관련 각종 당정회의에 참석, 경제정책을 조율했다.
정무위원회는 국회의원들에게 인기 있는 상임위다. 큰 정치를 꿈꾸는 국회의원들이 꼭 한번 거쳐야할 상임위로 재경위와 함께 정무위가 꼽혔다. 특히 경제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인기는 더 올라갔다. 정무위에는 소위 ‘힘 있는 의원’이나 ‘우수한 의원’들이 많이 몰려있었다. 이곳에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몇 배의 노력이 필요했다.

법조계 출신들의 강점과 한계
박주선의 활발한 상임위 활동의 일면을 볼 수 있는 게 재벌문제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다. 재벌개혁은 경제위기 극복과 경제 체질 강화를 위해 시급하고도 근본적인 문제였다. 그렇지만 경제계와 관료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았다.
재벌개혁에 대한 박주선의 입장은 단호했다. 공정거래위에 대한 질의때마다 개혁에 역행하는 재벌의 행태를 강도 높게 비판하고, 공정위의 감시, 감독기능 강화를 주문했다.
박주선은 “사회가 발전하고 경제가 변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재벌들은 ‘제왕적 경영’이나 ‘문어발식 확장’같은 구태를 벗지 못하여 오히려 우리 경제의 짐이 되고 있다”고 재벌개혁의 당위성을 설파했다.
박주선은 “재벌들이 순환출자에 의한 가공자본으로 부채비율을 낮춘 것은 경제개혁에 대한 도전이며 국민에 대한 기만이다”, “재벌들은 100조 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공적자금이 왜 필요했는가를 반성하고, 출자총액 제한제도를 비판하기 전에 자신들의 빚부터 갚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재벌을 감시·감독하는 공정위에 대해서도 매섭게 질타했다. “공정위의 출자총액규제 개선조치가 재계의 요구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한 측면이 있다. 정부의 재벌개혁 의지가 후퇴한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2001년에는 이전 10년간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5회 이상 시정명령을 받은 상습적인 법위반 기업을 170여 개로 분석한 자료를 냈다. 이중 30대 재벌은 공정거래법 위반 횟수와, 과징금 규모가 훨씬 크다는 점을 밝혀냈다.
박주선의 왕성한 의정활동은 의원들에 대한 외부기관의 평가로 인정받았다. 그는 2001년 시민단체가 선정한 정무위원회 최우수의원에 선정됐다. 경실련은 2000년 6월 16대 국회 출범 이후 2001년 1월까지 전 의원들을 대상으로 의정활동을 종합평가했다. 출석횟수, 정책대안능력 및 입법 발의 횟수 등에 대한 평가였다. 박주선은 여기에서 최우수 의원으로 꼽힌 것이다.
박주선은 또한 정보화의 선두라는 평가를 받았다. 박주선의 홈페이지가 디자인·내용·콘텐츠부문 등 구성과 관리 측면에서 상위권으로 인정받았다.
국회의원 전원의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인터넷업계에 종사하는 전문가 5인이 디자인, 콘텐츠, 콘텐츠 충실도 등으로 나눠 평가했다. 그 결과가 2001년 2월 정치학회 토론회에서 공개됐다. 최초의 정치인 홈페이지에 대한 종합평가였다.
당시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의원들은 대부분 수도권이나 도시권, 연령이 낮은 유권자가 많은 곳 출신들이었다.
농촌 지역구를 가진 박주선의 상위 평가는 매우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졌다. 박주선의 정보화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노력이 만들어낸 성과였다.


 󰠙‘국가균형발전’ 원조는 박주선
참여정부가 내세우는 치적 중 하나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이다. 국가균형발전은 참여정부 4대 국정과제중 하나다. 참여정부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만들었고, 청와대 직속으로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를 만들었다. ‘국가균형발전’은 마치 노무현의 고유상표처럼 포장돼있다.
실상은 그렇지 않다. 지역 균형발전은 노무현과 참여정부의 고유 정책이 아니다. 박주선이 16대 국회에서 처음 제안했고, DJ정권에서 정책입안 단계에 들어섰던 정책이다. 노무현정권 들어서 꽃을 피웠을 뿐이다.
국가균형발전의 원조는 박주선이다. 표현이 ‘지역균형발전’에서 ‘국가균형발전’으로 바뀌었을 뿐이다. ‘박주선의 제안 - 국민의 정부에서 정책 입안 - 참여정부의 입법화’라는 절차를 밟았다. 노무현 정권에 의해 ‘두 번의 구속 두 번의 무죄’를 겪었던 박주선의 제안이 참여정부의 최대 업적이 되는 아이러니다.
2000년 말, 임기 반환점을 돌며 지지율 하락 등 위기를 맞은 여권은 중장기적인 국정쇄신책을 모색했다. 국민화합이 화두였다. 지역·계층 간 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획기적인 민심수습안을 검토했다. DJ는 직접 “국민화합을 이뤄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이때 여권은 박주선이 제안한 ‘국민화합·지역균형발전위원회’ 구성안을 테이블에 올려 검토했다. 박주선의 제안은 DJ에게 직접 보고됐다. 박주선은 “지역갈등 문제가 이제는 단순히 지역이기주의나 오해 차원을 벗어나 적개심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으며 전 사회적으로 정면대응할 때“라고 밝혔다.
박주선의 구상은 ‘지역균형발전위’를 집행권을 가진 위원회나 정부 부처로 만들자는 것이었다. 종교계 등 사회 각계의 신망받는 인사들과 여야정치인들이 위원으로 참여, 인사·예산 등의 편중시비를 바로잡자는 내용이었다.

박주선의 제안 ‘지역균형발전’, 정책으로 입안
2001년 6월 박주선의 제안은 정부 정책으로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이 해 6월 19일 부총리겸 재정경제부 장관인 진 념 주재로 열린 경제장관간담회에서 부처별로 흩어져 있는 각종 지역개발비를 통합해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를 신설하고, 지역발전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를 설치키로 의견을 모았다. 
구체적인 방안도 마련됐다. 우선 각 부처의 지방지원 자금 및 양여금·교부금을 한데 묶어 특별회계를 구성, 지역별로 맞는 전략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한다는 것이었다.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지역균형발전특별위’ 신설, 기업·공공기관 지방이전 촉진을 위한 금융 세제 지원방안 등이 포함되는 ‘지역균형발전특별법’을 제정키로 했다.
이같은 정부의 대책은 DJ정부에서 현실화되지는 않았다. 관련부처와의 이견조정 등에 시간이 걸린 때문이었다. 이 정책이 현실화된 것은 노무현 정권 들어와서였다.
박주선이 ‘지역균형발전’ 문제를 처음 제기한 것은  2000년 11월 17일 정기국회 대정부 질문에서였다. 그는 지역주의의 폐해를 지적하며, 그 대안으로 지역균형 발전 대책을 제안했다. 

지역감정이 해소되어야 나라의 미래와 통일의 희망이 있습니다. 
정치는 본시 국민의 이해와 갈등을 조정하고 치유하여 사회 공동체를 유지·발전시키는 것입니다. 간디는 모든 국민의 흐르는 눈물을 닦아주는 것이 정치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돌이켜보건대 이 나라의 정치는 국민을 위한 정치와는 전혀 다른 길을 걸어 왔음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제는 끝내야 합니다. 더 이상은 안됩니다. 지구촌이 하나가 되고, 남북의 정상이 만나 민족의 화해와 협력을 논의하고 있는 이때, 조국과 한민족의 하나됨을 앞당기기 위해 반드시 지역감정의 악령을 척결해야만 합니다.
국민의 대통합 없이는 이 나라의 미래와 진정한 민족화해의 희망이 없기 때문입니다.
지역감정 해소는 어느 한 지역이나 어느 한 부처의 민원문제가 아니라 국가 존망의 문제이며 내일의 문제가 아니고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오늘의 문제입니다. 

총리께 묻겠습니다. 
지역감정 해소는 모든 국민의 역사적 소명이며 국민의 정부 국정과제입니다. 이제는 지역감정 해소가 구호나 캠페인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으며,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특단의 대책이 시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역감정 해소를 위한 각종 국가 정책의 조율과 점검 및 지원을 위해, 각계 각층의 대표자를 주축으로 하여 거국적으로 구성되는 대통령 직속의 가칭 ‘지역화합 및 균형발전위원회’설치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총리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본 의원은 국회 차원의 지역화합과 균형발전을 위한 대책기구의 설치를 제안하는 바입니다.
또한 가칭 ‘지역감정해소특별법’을 제정하여 지역감정을 선동 조장하는 행위에 대한 처벌 근거와, 각종 지역감정해소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법률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총리의 견해와 구상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박주선의 지역주의 해악에 대한 문제의식과 해결 의지는 16대 국회의원 중 가장 깊었다. 그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금 우리나라는 ‘지역갈등’이라는 독균이 사회 구석구석에 침투해 있어 이 문제가 해소되지 않고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어느 한 지역이나 부처의 ‘민원문제’가 아니라 국가존망의 문제이며, ‘내일의 문제가 아니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오늘의 문제’”라고 역설했다.
박주선의 지역주의와 지역감정 해소를 위한 활동은 정책 입안과 동서 간 교류로 나타났다. 박주선은 자신의 지역구인 전남 화순·보성지구당과 부산북·강서갑지구당간 자매결연을 맺고 실질적인 교류활동을 벌여갔다. 교류는 지역의 특산물을 서로 구매하는 등 실질적 교류로 진척됐다.
보성문화원과 경북 의성문화원의 자매결연도 동서교류 일환이었다. 두 문화원은 ‘영호남 지역화합과 문화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만들자’고 다짐했다. 
호남의 상처를 씻기 위한 활동도 그의 몫이었다. 박주선의 의정활동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5·18 희생자들을 국가유공자로 예우하기 위한 ‘민주화 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안’의 개정이다.
여당은 5·18 희생자들을 국가유공자로 예우하는 법률을 우선 개정하는 방안을 당론으로 추진했지만 한나라당의 반대로 난항을 겪었다. 호국유공자들과의 형평성이 반대이유였다. 당시 권철현 대변인은 “법은 보편성과 평등성을 그 생명으로 한다”며 “정부여당의 신중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맞섰다.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며 한때 무산위기까지 갔던 5·18 보상법을 야당과의 대화와 협의를 통해 입법화하는 데는 박주선의 정치력이 큰 힘을 발휘했다. 


 󰠙 실사구시(實事求是) 개혁노선
DJ집권 이후 개혁은 민족의 운명을 가름할 시대적 과제였다. 개혁의 방향과 추진방안을 놓고 세력 간 대립과 갈등이 끊이지 않았다. 보수기득권 세력 등 반개혁세력의 방해, 그리고 개혁세력 내부에서 방법과 속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속출했다.
정치권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특히 대중의 인기를 먹고사는 정치인들에게 개혁 이슈를 선점하는 일은 대단히 중요했다. 자신의 이미지를 결정하고, 정치적 운명을 결정할 문제였다. 당연 내실있는 개혁을 추진하는 정치인보다, 강경하고 원색적 개혁을 주장하는 정치인들이 적지 않았고, 언론의 주목을 끌기도 했다. 그렇지만 머지않아 그같은 원론적 주장은 사회 현실, 국정운영과는 동떨어져 실현가능성이 없다는 것으로 판정났다.
박주선은 국정운영의 핵심부에서 일한 경험을 갖고 있었다. 자신이 주체가 돼 개혁을 추진했고, 반개혁세력의 반발에 의해 좌초한 경험까지 갖고 있었다. 개혁 추진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그 점에서 박주선의 개혁노선은 말과 구호가 아닌 실현가능한 대안을 마련하는 ‘합리적이고 실시구시적 접근’이었다. 
정치권에 대한 그의 시각부터가 그랬다.

“여야가 흑백논리에 사로잡혀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는 비판을 듣고 있습니다. 저는 국회의원 중 한 명에 불과합니다만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국회운영에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왔고, 앞으로 그렇게 할 작정입니다. 국회와 정치권이 국민의 신뢰를 얻고 국가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의 합리적이고 대안 제시 중심의 의정활동을 보여주는 사례가 있다. 청소년보호위원회의 감사편지가 그것이다. 대개 국정감사란 정부 부처의 잘못이나 실책을 질타하는 게 주를 이룬다. 그래야 언론의 주목을 받는다. 국감대상인 정부부처로선 썩 마땅한 일은 아니다.
그러나 박주선은 2000년 국감이 끝난 후 피감기관으로부터 감사편지를 받았다.

이렇게 지면으로 다시 인사드리는 것은 지난 10월 20일 국정감사장에서 보여주신 청소년보호위원회에 대한 의원님의 관심과 지도의 말씀에 깊은 감사를 표하기 위해서입니다.
단순히 문제점만을 지적하시기보다는 청소년보호위원회가 가야할 방향을 제시해주시는 의원님의 말씀에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의 연령과 시설에 보여주신 의원님의 관심에 경의를 표하며, 청소년들이 보다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청소년 공원’ 등의 제안은 매우 신선한 제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소년보호위원회 위원장이던 김성이의 편지였다.
여권의 위기에 대한 박주선의 접근 역시 합리적 문제해결에 방점이 찍혀있었다. 2000년 말이 되면서 여권은 극심한 내홍을 겪기 시작했다. 정동영, 천정배 등이 정풍을 주장하면서였다. 이들의 주장은 권노갑 퇴진, 지도부 교체 등 인적 쇄신에 주안점을 둔 것이었다. 당시 권노갑의 전횡과 비리, 그리고 지도부의 무력화는 국민 지지도 하락 등 여권의 위기를 초래했다.
박주선은 인적 청산도 중요하지만 여권의 정책 역량 등 보다 근본적인 문제에 주목할 것을 요청했다. 민주당은 워크숍을 열어 위기타개책에 대해 장장 10시간의 난상토론을 벌였다. 그 내용을 당시 대표였던 김중권이 녹취해 녹음 테이프와 함께 DJ에게 보고했다. 박주선의 목소리는 첫 장에 실려있었다.

국민의 마음이 돌아서서 민심이반(民心離反)이 되었습니다. 얼굴을 예쁘게 고친다고 하루아침에 민심이 돌아올 리 만무합니다. 우리는 민심 이반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숙고해야 합니다. 민심이반은 대표 또는 지도부의 얼굴이 잘못돼서 일어난 것이 아닙니다.
원인을 규명한다면 첫째가 현실성 없는 명분에 집착한 무리한 개혁이고, 둘째로는 개혁의 성과가 없었다는 점 입니다. 그동안 당위성을 이야기했을 뿐 가시적으로 변화된 것이 없었다는 데 국민들의 불만이 컸습니다.

또한 정부정책이 너무 실기했습니다. 쫓길대로 쫓긴 진퇴양난의 상황에서 마지못해 던져준 정책을 국민들은 감사하게 느끼지도 않았고, 준비된 정부라고 평가하지도 않았습니다. 지역감정과 언론의 편파성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런 부분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어떻게하면 민심을 수습할 수 있는 지 방안을 강구해야지, 사람만 바꾸는 것은 능사가 아닙니다. 마음이 돌아선 사람에게 성형수술을 한다고 마음이 돌아올 리 없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제안하건대 각 부처에 맡겨진 단편적 정책만을 가지고는 민심수습은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정부와 여당이 기획단을 만들어 이반한 민심을 되돌릴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연구해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국민의 정부 출발과 시작은 요란했고 화려했습니다만, 결과는 ‘태산명동서일필’(泰山鳴動鼠一匹)에 불과했다는 지적이 너무너무 마음에 걸립니다. 우리 스스로가 정말로 어려운 상황임을 인식하고, 진지하게 토의를 해서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2002년 대선이 끝나자마자 추진한 노무현친위세력의 신당에 대해서도 박주선의 입장은 마찬가지였다.
분열은 공멸이다, 인적 청산은 공천과 국민의 선택을 통해 가능하다, 분당은 정치적 배신이고 한국정치발전의 퇴보를 초래할 것이다, 분당은 신지역주의를 활용, 정치적 질서재편을 위한 헤게모니 쟁탈전이라는 게 박주선의 생각이었다.
동시에 당내 기득권을 가진 구세력과 민주당의 혁신 역시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는 당시 당내 다수 세력의 생각이기도 했다. 그러나 신당파와 구세력의 충돌은 파괴와 분열로 치달았다.

박주선의 정치 - ‘큰정치’, ‘국민우선정치’
여야, 이념적인 양극단, 개혁이냐 반개혁이냐의 대립과 갈등의 현장에서 합리적이고 실사구시적인 중도는 주목을 끌기 어렵다. 때로는 양쪽으로부터 배척당하기도 한다.
막상 정책입안과 실제 국정운영에 들어가면 결국 길은 하나밖에 없다. 누구보다 선명하고 강경한 투쟁 노선을 걸었던 인사들이 막상 국정에 참여해서는 훨씬 보수적인 정책을 펴는 것을 수없이 봐왔다. 인기 위주의 강경 주장만을 일삼는 정치인은 막상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한 실천단계에선 힘을 쓸 수 없다.
‘박주선 정치’의 핵심을 꼽으라면 ‘큰 정치 - 화합의 정치’, ‘국민우선의 정치’라고 할 수 있다. 박주선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를 설파했다.

“이제는 큰 정치를 해야 한다. 국민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정치를 해야한다. 국민들의 화합을 이뤄내고 민족의 저력을 한데 모으는 대통합의 정치를 해야 한다. 그래야만 자유와 원칙이 바로 선 선진적인 시장경제를 이룰 수 있고 강대국들과 어깨를 견주는 선진강국을 만들 수 있다.”

“정치는 국민의 마음을 먹고 성장하는 나무와 같으며, 정치인은 국민의 사랑으로 자라는 과일과 같다. 정치가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한다면 그 정치는 성장을 멈출 수밖에 없다. 정치인이 국민의 사랑과 믿음을 얻지 못한다면 그는 이미 정치인이 아니다.”

상당수 정치인들이 선거 전과 선거 후의 태도가 180도 달라진다. 선거 전에는 유권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온갖 아양과 애교를 떤다. 당선되면 언제 그랬냐는 듯 국민 위에 군림하는 권력자로 곧바로 변신한다. 
박주선은 정치에 입문하기 전과 입문한 후가 똑 같았다. 박주선에 대한 한 유권자의 소견이 한 지방지의 ‘독자의 소리’란에 실린 적이 있다. 정치인 박주선의 참모습이 어떠했는지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거 고생을 했더라도 개구리 올챙이 시절을 잊고 현재의 위치에 도취해 자만하기 일쑤지만 이분은 과거를 잊지 않고 겸손을 몸에 배고 살고 있다.
서울에서 지인들 몇 분들과 식사대접을 받을 때 박 의원이 약속 시간을 조금 초과했다. 교통이 혼잡해서 좀 늦을 수도 있고 죄송하다는 말 한마디면 될 것을 진정으로 미안해서 어찌할 줄을 몰라하는 태도를 보면서 참으로 인간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모두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많은 의원들이 뱃지를 단 뒤 변소갈 때와 올 때의 마음이 다른 경우를 보게 된다.
하지만 박 의원은 한사람 한사람을 매우 소중하게 여긴다. 그래서 만나면 만날수록 만나보고 싶은 사람 그 또한 박주선이다. 옛날 고생했던 시절을 잊지 않는 보성 촌사람이며 휴대폰을 직접 자기 손으로 받는 사람이 바로 박주선이다.(2001. 10. 23 무등일보)

공부하는 자녀들의 뒷바라지 때문에 서울을 자주 가는 편이다. 지난 주말 친척 결혼식도 있고해서 밑반찬과 몇가지 생활용품들을 준비해 아이들을 보러가기 위해 서울행 비행기에 올랐다.
항공기 이륙시간이 거의 되었을 무렵 낯익은 얼굴이 내가 앉은 좌석의 같은 줄 한좌석 건너에 앉았다. 어디서 많이 본 얼굴인데 기억을 더듬어 보아도 오래도록 생각이 나지 않았다.
이륙 후 10여 분이 지났을 무렵 승무원들이 음료수를 서비스하면서 그 승객 차례가 오자 ‘의원님, 무슨 차를 드시겠습니까’하는 소리를 듣고서야 그분이 민주당의 텃밭인 광주 인근의 H·B군에서 지난번 총선때 현역 H의원을 물리치고 무소속으로 당선된 국회의원인 것을 알았다.
순간 나는 탑승할 때 앞칸의 넓은 좌석에 버티고 앉아 있던 우리 지역 출신 K국회의원과 낯익은 기관장들의 태도와는 너무나 상반되는 그 의원의 모습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국회의원들이 그렇게 애지중지하는 금배지를 그는 가슴에 달고 있지 않았다. 김포공항에 착륙한 뒤 여승무원을 통해 그분이 분명 H·B군 출신 P의원이며 항공기에 탑승할 때마다 넓고 편안한 앞좌석을 마다하고 뒷좌석에 일반 탑승객과 함께 자리한다는 얘길 듣고 우리나라 국회의원들이 모두 그분 같았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했다. (발언대)

 󰠙 미완의 신화 - 17대 총선 옥중출마
2004년 4월 12일. 서울구치소. 광주MBC 촬영팀이 오후 3시쯤 도착했다. 사상 처음으로 실시되는 옥중 텔레비전 방송연설을 녹화하기 위해서였다. 
촬영팀은 촬영기구를 설치하기 시작했다. 박주선은 수의를 벗고 보좌진이 건네준 양복으로 갈아입었다.
먼저 라디오 방송용 녹음. 잘 진행되던 연설은 부인과 아들, 어머니 이야기가 나오는 대목에서 중단됐다. 박주선이 울음을 터뜨린 것이다. 한참이 지난 후 진정을 해 다시 녹음을 시작했지만 한번 터진 그의 눈물은 그칠줄 몰랐다. 부인과 아들 얘기만 나오면 눈물이 그치지 않았다. 이러기를 다섯 차례.
다음은 텔레비전 방송연설용 녹화에 들어갔다. 그의 눈물은 그칠줄 몰랐다. 여섯 차례의 NG 끝에 10분용 방송녹화분 촬영을 한 시간 반만에야 끝냈다.
박주선은 다시 수의를 입었다. 선거운동이 한창이었지만 그는 선거현장이 아닌 감옥으로 돌아가야 했다. 유권자들에게 정당하게 심판받을 권리마저 박탈당한 처지였다.
이것이 선거사상 첫 옥중 텔레비전 방송연설 녹화현장이었다. ‘눈물의 NG’였다.
박주선은 17대 총선에 옥중출마했다. 그를 보호해줄 보호막은 아무것도 없었다. 노무현 정권은 그를 감옥에 가뒀다. 유권자들과의 만남은 원천봉쇄됐다.
불행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여야정치권은 그의 지역구를 쪼개버렸다. 이미 합의된 지역구 획정안을 뒤집어 박주선의 지역구인 화순·보성을 공중분해 시켜버린 것이다. 그가 딛고 일어설 ‘언덕’을 모두 제거한 채 황량한 벌판으로 내모는 데 정치권이 동조한 것이다. 
선거운동 현장에 박주선은 없었다. 그 자리를 부인과 세 아들이 대신했다.
선거란 1등만이 살아남는 전쟁이다. 상대에 대한 최소한의 인간적 예의마저 무시하는 게 당연하게 받아들여진다.
상대에게 박주선의 억울함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오히려 박주선을 공격하는 호재였을 뿐이었다. 비리 정치인의 가족. 참으로 견디기 어려운 고통과 수모였다. 선거운동이 아니라 무고함을, 몸은 갖혀있지만 떳떳함을 알리는 운동이었다.
옥중출마한 17대 총선. 박주선은 낙선했다. 박주선을 알고 있던 보성에서는 압도적인 득표를 했다. 그러나 새로 지역구에 편입된 고흥은 박주선의 진실을 아직 알지 못했다. 더구나 고흥 주민들은 박주선의 얼굴 한번 보지 못한채 투표해야 했다. 
또 한번의 신화는 무산됐다. 권력과 정치권의 총공세에 무너졌다. 이제 호남인들까지 박주선을 버리는 걸까.
2005년. 박주선은 세 번째 무죄를 선고 받았다. ‘박주선 죽이기’가 거짓과 허위에 가득찬 ‘정치적 음모’였음이 밝혀졌다.
그래서 아직 신화는 끝나지 않았다. 고난 앞에 굴복하지 않고 오히려 성장의 자산으로 삼았던 박주선의 의지와, 그의 진실함과 인간됨, 그리고 능력을 알고 있는 민심이 다시 한번 만나는 날. 그의 신화는 다시 이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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